반응형

밖에서 리눅스를 써야 할 일이 있었는데 AWS 같은 클라우드로는 성능이 부족했다. 결국 집 컴퓨터까지 끌어올 생각을 했는데 WSL에서 SSH 서버를 열고 외부에서 접속하려니 방식이 복잡했다. 방화벽 포트 포워딩을 위한 파워셸 스크립트도 필요하고.. 물론 세팅을 끝내고 나서는 더 건드릴 게 없지만, 가끔 WSL에서 ssh 서버가 자동으로 안 켜지는 일이 발생해서 짜증 났는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아예 윈도우에 ssh 서버를 설치해서 접속하면 안 될까?

예전에 윈도우에서도 ssh 서버 구축이 가능해졌다는 소식을 들은 기억이 있어서 바로 찾아봤다. 방법도 간단했고 별 어려움 없이 접속도 가능했다.

출처: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server/administration/openssh/openssh_install_firstuse

 

Windows Server용 OpenSSH 설치

Windows 설정 옵션 또는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Server용 OpenSSH 클라이언트 및 서버를 설치합니다.

docs.microsoft.com

OpenSSH 서버 설치

1. 설정 → 앱 → 선택적 기능 → 기능 추가에서 OpenSSH 서버를 찾아 설치

2. 관리자 권한으로 파워셸을 실행하여 아래 명령어 실행


Start-Service sshd
Set-Service -Name sshd -StartupType 'Automatic'

윗줄은 ssh 서버를 실행하는 명령어, 아랫줄은 윈도우 시작 시 자동으로 ssh 서버를 실행하는 명령어이다.

3. 공유기 포트 포워딩 등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한 세팅은 알아서...

짜잔! ssh 클라이언트로 접속해보면 매우 잘된다. wsl.exe 명령어로 리눅스를 실행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