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학기 모바일프로그래밍 과목에서 앱 따라하기 과제로 만든 앱이다.

과제 내용은 특정 앱을 비슷하게 흉내 내는 건데 나는 광운알리미라는 앱을 대상으로 삼았다.

대상으로 삼은 광운알리미는 예전에 유용하게 잘 쓰던 앱이었는데 오래전에 업데이트가 끊기면서 지금은 공지사항, 교내 전화번호 기능을 제외한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우리 학교 유캠퍼스가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하지 않아서 굉장히 불편한데 이번 과제를 계기로 한번 만들었다. (학교에서 공식 유캠퍼스 앱이 나온다는 소문은 들었는데 뭐 아직도 나온 건 없고... 모바일 페이지 지원은 내년은 돼야 할 것 같다)

아무튼 종강했으니까 앱을 그냥 지우기도 아까워서 깃허브에 공개했다.

깃허브 주소: https://github.com/joyfuI/kwnoti

그리고 나는 아직 Google Play 개발자 계정 등록을 안 했기 때문에 Play 스토어에는 올릴 수 없다. 깃허브 릴리즈 페이지에 apk 파일을 올려놨으니 그걸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유캠퍼스 기능 구현에 대부분 시간을 투자했고 나머진 적당히 비슷하게 구현하려고 노력했지만, 실력이 부족한 관계로 저 정도가 최선인 듯... 푸시 알림 기능은 구현 시도조차 안 했고(사실 이건 안 쓰던 기능이라...) 교내 전화번호 기능은 시간이 없어서 구현하지 못했다. 뭐 종강했으니까 더 이상의 개선은 없고 이대로 끝...? ㅎㅎ

0123456789101112
스크린샷

이번에 유캠퍼스 기능을 만들면서 우리 학교 유캠퍼스가 얼마나 개판인지 뼈저리게 느꼈다.

1. https인데 구버전의 TLS를 사용해서 OkHttp 라이브러리로 그냥 접속이 안 된다. 그런데 구버전 TLS는 2020년 3월부터 브라우저에서 지원이 끊긴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과연...?

2. 인코딩이 utf-8과 euc-kr이 혼재되어 있다. (어떤 페이지는 글자가 깨지고 어떤 페이지는 안 깨지고 해서 원인 찾느라 고생했음) info2.kw.ac.kr은 utf-8, info.kw.ac.kr은 euc-kr. 이렇게 나뉘는 걸로 보인다. 혼란하다 혼란해...

3. 페이지 대부분이 table 태그로 디자인되어 있다. 웹 표준은 어디로...?

4. 유캠퍼스 하단에 카피라이트가 2006년이다. 이러니 이 모양이지...

유독 강의계획서 부분에서 로그인이 풀려서 엄청나게 고생했는데 이것도 인코딩 문제로 추정된다. 이게 옮은 해결법인지는 모르겠지만 쿠키 저장소를 두 개로 나눠서 해결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