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실제 기기로 개발 중인 앱을 테스트할 때 USB로 컴퓨터와 연결해서 진행할 텐데 원격으로도 테스트할 수 있다. 속도가 좀 느려서 답답하긴 하지만 거추장스러운 선이 없어서 편리하다.
참고로 원격이라도 첫 연결은 항상 USB 연결이 필요하다. 안드로이드 11부터 이조차도 필요 없게 바뀔 예정이긴 한데 내 노트9는 아직 안드로이드 10이라 나중에 안드로이드 11을 사용하게 되면 그때 소개하도록 하겠다. (아마 노트9는 안드로이드 10이 끝일 거 같지만...)
1. 기본적으로 USB 디버깅은 당연히 켜져 있어야 한다.
2. 기기와 컴퓨터를 같은 네트워크상에 두고 USB로 연결한다.
3. 터미널을 열어 adb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시에 별도로 sdk 경로를 바꾸지 않았다면 경로는 %LOCALAPPDATA%\Android\Sdk\platform-tools
이다.
4. 아래 명령어로 기기를 대기 상태로 만든다.
adb tcpip 5555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래처럼 폰에 USB 디버깅을 허용할지 묻는 창이 뜨는데 허용해준다.
5. 이제 USB는 분리한다.
6. 기기의 IP주소를 알아내고(내 폰은 설정→연결→Wi-Fi→고급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adb connect <IP주소>
마찬가지로 폰에 USB 디버깅 허용 여부를 묻는데 당연히 허용해 준다. 난 귀찮아서 항상 허용에 체크해줬다.
7.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정상적으로 기기를 인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제 마음껏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만약 기기를 재부팅하면 처음 USB 연결부터 다시 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조사별 백그라운드 앱 종료 방지 가이드, Don't kill my app! (0) | 2024.08.24 |
---|---|
[Kotlin] WRITE_SETTINGS 권한 얻기 (0) | 2021.01.02 |
[Kotlin] 코틀린 범위 지정 함수 (1) | 2020.11.03 |
[자작] 셔터음 조절 (0) | 2020.09.05 |
APK 디컴파일 사이트 (0) | 2020.08.29 |
[Kotlin] dp를 px로 변환하기, DpToPx (0) | 2020.06.20 |
VectorDrawable 직접 만들기, Shape Shifter (0) | 2020.04.19 |
안드로이드 코딩 컨벤션 정리 (0) | 2020.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