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거리두기 4단계가 되면서 회사도 재택근무를 시작했다. 회사에서 사용하던 노트북을 들고 왔는데 책상이 좁아 노트북을 둘 곳이 없다. 이미 모니터 하나로도 공간 꽉 차서 모니터 암으로 겨우겨우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ㅠㅠ 그렇다고 작은 노트북 모니터로 개발을 할 수도 없고...

결국 생각해낸 게 노트북을 저만치 두고 원격으로 사용하기(...) 학교 다닐 때도 원격 데스크톱으로 집 컴퓨터를 사용하곤 했다.ㅎㅎ

그런데 노트북에 깔린 윈도우 10이 홈 버전이라 원격 데스크톱이 안 된다. 뭐 크롬 원격이나 팀뷰어 등의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지만 뭐 설치하기도 싫고 안정성도 윈도우 내장인 RDS가 좋은데... 하지만 역시 찾아보니 방법이 있었다.

RDP Wrapper라는 프로그램인데 원격 데스크톱의 몇 가지 기능을 활성화해준다. 이걸로 홈 버전에서도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오래전에 업데이트가 끊겨서 최신 윈도우 10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이 역시 외국 능력자들 덕분에 해결 방법이 있다.

1. 먼저 회사 노트북에 번들로 깔려있던 맥아피 기준으로 안티바이러스에서 잡는 문제가 있다. 실시간 감시를 끄고 진행하는 걸 권장한다.

RDPWrap-v1.6.2.zip
1.58MB

2. 위 파일을 받고 %PROGRAMFILES%\RDP Wrapper 경로에 압축을 푼다. (대부분은 C:\Program Files\RDP Wrapper 경로가 된다.) 티스트리에 업로드가 안 돼서 부득이하게 암호를 걸었다. 암호는 1q2w3e4r이다.

autoupdate.zip
0.01MB

3. 위 파일을 받고 역시 같은 경로에 압축을 풀어준다. 이 파일이 최신 윈도우 10 빌드에 맞게 자동으로 rdpwrap 파일을 업데이트해 준다.

4. 압축 푼 경로에서 autoupdate.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RDP Wrapper 설치 및 업데이트가 완료된다.

5. 만약, 윈도우 부팅 때마다 자동으로 RDP Wrapper가 업데이트되길 원한다면 helper\autoupdate__enable_autorun_on_startup.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된다.

출처: https://github.com/asmtron/rdpwrap/blob/master/binary-download.md

RDPConf.exe 파일을 실행해서 위의 세 개가 모두 녹색으로 뜬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RDPCheck.exe를 실행해서 원격 데스크톱 접속이 잘 되는지 테스트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