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http://x2draft.ez.ro/
은근히 재밌더군요..ㅋㅋ
X2 ( 2배속 드래프트 ) v4.3 정식
※ 옛 3.1버젼을 마지막 버젼으로 하려 하였지만, 3년간 써 보고, 불만족스러운 부분들이 있어서 그 부분들을 수정하였습니다...
Windows XP : 호환됨 (MPQ Draft입니다.)
스타 버젼 : 어떤 버젼이든지 모두 가능합니다.
출처 : http://x2draft.ez.ro/
업데이트 된 날짜 : 2010.02.20. (v4.3 정식)
X2드래프트의 특징
1. 속도가 2배속으로 조정됨
모두 2배속으로 수정하였고, 거의 2배속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2배속 드래프트에서는, 자원 사용량이 우선 반으로 줄고, 생산 속도가 2배로 늘었습니다.
또한 유닛의 에너지들 또한 반감되었으므로, 전투시간이 반으로 줄었습니다.
공격의 2배속화와 이동속도의 2배속화, 모드변경의 2배속화가 이루어져,
보다 빠른 플레이를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배속으로 오리지날, 브루드워 미션들을 플레이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컴퓨터 인공지능의 강력화
속도를 빠르게 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컴퓨터 인공지능도 빨라졌습니다.
전 버젼보다도 더욱 빨라진 속도의 설정으로,
컴퓨터 인공지능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확실히 빨라졌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전 버젼 보다도 더욱 빨라지고 강력해진 컴퓨터를 만나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근거리 공격유닛의 컨트롤 권장화 조정
근거리 공격유닛의 속도가 2배속이 되었지만, 컨트롤을 연습하는 것을 권장할 수 있도록
근거리 공격유닛이 장거리 공격유닛보다, 조금 더 세게 균형이 조절되었습니다.
2배속이므로 컨트롤을 연습하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4. 업그레이드 최대 한계치의 조정
WarCraft와 같이 영웅들의 레벨을 올리 듯,
스타크래프트의 유닛들도 레벨을 올리 듯,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경험치가 아닌 시간과 자원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최대 한계치를 20으로 잡았지만, 20까지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과 자원은
아주 많을 것이므로, 공격력, 방어력이 20인 유닛을 보시기는 힘드시겠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20인 그 유닛은 가히 영웅 유닛과 같은 힘을 자랑할 것입니다.
5. 2배속으로 변경된 점 이외의 자잘한 변경 사항들
① 테란
1. 발키리가 공중공격 때의 시간당 미사일 개수(8발)의 1/4개(2발)로, 지상까지 공격할 수도 있게끔 변경하였습니다.
2. 테란 터렛의 지상공격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단, 마린 있는 벙커보다도 약한 편이므로 차라리 벙커가 나을 것입니다.)
3. 2배속의 전투를 위해서, 배틀크루져의 야마토포와, 핵미사일의 스플래쉬를 조금 더 크게 잡았습니다.
4. 스파이더 마인이 디텍터를 할 수 있게끔 변경하였습니다.
5. 다크아콘의 공격에 대한 균형을 위해서, 방어용 벙커의 값을 조금 낮추고, 5명이 들어갈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② 저그
1. 저그가 후반전에서 불리해지는 것을 감안하여, 울트라리스크가 공중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 감염된 커맨드센터에 자원을 저장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퀸과 브루드링이 디텍터를 할 수 있게끔 변경하였습니다.
4. 라바의 탄생이 2배속으로 되도록 수정할 수가 없어서, 그 대신에 부화장의 건설이 용이해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5. 클로킹 된 지상동물들에 퀸이 패러사이트에 감염시켜,적진으로 간 클로킹 된 지상동물을 통해서 저그 유저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6. 감염된 테란의 생산이 더 쉬워지고, 자동 클로킹이 추가되었습니다.
③ 프로토스
1. 테란 발키리의 지상공격을 조금이나마 무마시킬 수 있도록, 다크아콘이 공격을 할 수 있게끔 변경하였습니다. (단, 어택땅을 하실 수 없도록, 공격 버튼은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적이 가까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공격하게끔 되어있습니다.)
2. 다크아콘의 마인드컨트롤의 개발이 용이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리버의 스캐럽이 디텍터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4. 동물들의 공격이 가능해졌는데, 이를 다크아콘이 마인드콘트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상동물들은 모두 클로킹이 되어있으므로, 옵져버로 찾아서 마인드콘트롤 하셔야 합니다. 동물들의 방어력은 프로토스에서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동물들의 수송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5. 발키리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커세어의 스플래쉬 범위를 조금 더 넓혀 놓았습니다.
6. 터렛과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양자포(Photon Cannon)의 가격을 조금 내렸습니다.
③ 그 외의 사항
1. 일꾼, 방어건물들, 감염된 테란, 스컬지, 스파이더 마인...의 공격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2. 저그의 에너지 회복을 2배속화 할 수 있도록, 저그에 보호막을 입혔으며, 이렇게 되자, 테란이 조금이나마 불리한 듯 하여, 테란에도 쉴드를 입혔습니다. (프로토스가 좀 불리해졌다고 생각이 될 수 있겠지만, 프로토스만이 쉴드의 방어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므로, 피차 마찬가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전투가 되도록 빨리 끝날 수 있도록, 일정확률로, 유닛들이 이동하면서 공격할 수 있도록 수졍되었습니다.
4. 자원(미네랄, 가스)가 에너지를 갖도록 하여, 자원을 이용한 새로운 전략을 생각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자원의 원래의 방어력이 워낙 강하여, 자원의 에너지만으로는, 새로운 전략을 만들기 힘드므로, 자원에 보호막을 입혔습니다.)
5. 핵 미사일과, 특수 무기(야마토포, 사이오닉 스톰, 플레이그 등등)의 공격력의 업그레이드를 가능화 하였으며, 특수무기를 개발하는 건물에서 마법공격력의 공격력과, 업그레이드 수준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6. 멀티플레이의 가능
IPX, UDP에서 멀티플레이를 할 때, 상대방에게 이 드래프트를 잠깐 써 달라고 권해 보았는데, 멀티플레이에서도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되었습니다. 배틀넷도 엔더,피쉬서버에서 가능했었습니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단, 상대방도 같은 버전의 드래프트를 사용해야만, 정상적으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X2드래프트4 의 특징
1. 공격력이 조절됨
지난버젼인 v3.x는 공격력이 너무 커서, 전투 연습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이번 버젼에서는 공격력을 반으로 깎되, 공격 딜레이를 2배속으로 하여, 거의 정확한 2배속을 이루도록 하였습니다.
2. 저그 테란 실드 비율 감소
저그는 실드가 너무 크면, 건물을 지었을 때, 실드가 채워지는 데에 시간이 걸리고, 테란은 실드가 있으면, 그 부분은 SCV 리페어가 되지 않기에, 저그와 테란의 에너지의 실드 비율을 1/10로 줄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건물을 지으면 실드도 적당히 차고, 리페어하기도 좋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3. 발키리 지상공격에 대한 균형잡기
저그는 울트라리스크의 독이 든 돌던지기에 스플래쉬가 있었기에, 이미 발키리에 대항할 수 있었지만, 프로토스는 발키리를 막기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다크아콘의 공격력을 그대로 놓아두기로 하여, 다크아콘이 더 강해지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아콘을 대체할 수 있는 유닛으로 보여집니다.
4. 영웅 서비스
이번 버젼은 서비스로, 기존 유닛들을 영웅 얼굴과 소리가 나오게 바꾸었습니다. 그래도 에너지와 공격력은 기존 유닛과 똑같지만, 이왕이면 늘 소리 듣던 유닛들은 지겨우니까, 특이하게 영웅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 동안, x2드래프트는 그래픽이나 사운드가 바뀐 것이 너무 없다 하시는 분들께 희소식입니다.
5. 동물 강화
맵에서는 워낙 적게 나오는 동물들을 위해, 동물들의 공격과 에너지를 강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카카루도, 지상동물도 더 강해졌습니다. 이렇게 하여, 동물들은 프로토스에게는 영웅유닛처럼 쓰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하시는 방법은, 다크아콘으로 동물을 찾아서 마인드 콘트롤 시키시면 됩니다.
6. 건물 방업 가능
건물들을 방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하여, 업그레이드가 높아졌을 때, 건물이 너무 쉽게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7. 인구수 제한 절반화
원작과 비슷하게 하기 위해, 인구수 제한을 절반으로 낮추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파일런과 서플라이디팟, 오버로드를 원작을 할 때만큼 바쁘게 만드셔야 합니다. 이건 원작을 2배속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X2드래프트 v4.1~v4.3 정식 버젼의 특징
1. 발키리, 울트라리스크, 다크아콘의 밸런스 조절
이 세 유닛은 서로 밸런스가 맞게 수정이 되어 왔으나, 다른 유닛들보다는 너무 강하기에, 생산하는 데에 조금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이 들도록 수정하였습니다.
2. 영웅으로 표시되는 유닛들 몇몇 수정
테란 영웅들은 같은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영웅 유닛으로 보이는 유닛 몇몇을 축소했습니다. 그 결과 골리앗은 원래의 골리앗으로 사용하시게 되었습니다.
3.핵, 스톰, 야마토 포 공격력 조절
사이오닉 스톰은 그 동안 너무 약하게 해 놓았었고, 핵과 야마토포는 사실 쓰기도 쉽지 않은데, 공격력까지 약하면 안 되겠다 싶어서, 조금 더 강하게 해 놓았습니다. 업그레이드 가중치도 현실적으로 조절하였습니다.
4.몇몇 유닛들의 공격력이 조정되었습니다.
특히, 공격력이 잘못 매치된 근거리 유닛들의 공격력이 조정되었습니다.
5.미네랄, 가스 에너지 조정
미네랄과 가스가 에너지가 너무 적으면, EMP 나 플레이그에 쉽게 무력화되기에, 에너지를 더 높였습니다.
6.테란 인구수 정정
4.1버전에서는 테란에서 몇몇 유닛들의 인구수가 실수로 두 배로 뻥튀기 되어, 테란에 불이익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4.3버젼에서는 제대로 고쳐서, 이러한 불이익이 없게 하였습니다...
7.그 외 자잘한 부분들 수정
미네랄을 여러번 클릭시 튕기는 오류나 몇몇 유닛들의 사진과 소리, 건물의 소리 등등을 수정하였습니다.'StarCraft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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