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SA은 윈도우 위에 안드로이드를 올려 구동하는 기능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 지원하고 WSL2처럼 하이퍼V 가상화를 기반으로 동작한다.

하지만 아직 베타라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에 가입해야지 설치할 수 있고 gapps가 없어 구글 서비스(플레이스토어 포함)를 사용하지 못한다. 대신 아마존 앱스토어가 들어있지만 이게 미국에서만 서비스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여러 사람에 의해 참가자 프로그램에 가입하지 않아도 설치하는 방법, gapps 설치하는 방법, 루팅하는 방법까지 나왔고 이 과정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올인원 툴까지 나왔다. 나는 Magisk on WSA이라는 툴을 사용해서 WSA를 설치했고 잘 작동해서 설치 방법을 소개한다.

Magisk on WSA 리포지토리: https://github.com/LSPosed/MagiskOnWSALocal

먼저 해당 툴은 리눅스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WSL2 환경에서 진행했다.

WSL 설치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sl/install

와 근데 옛날보다 설치법이 정말 간단해졌다. 그냥 명령어 한 줄이면 되네… 라떼는(…) 뭐 설치하고 뭐 확인하고 복잡했었는데…

아무튼 리눅스 터미널을 열고 저장소를 클론한다.

git clone https://github.com/LSPosed/MagiskOnWSALocal.git

이제 클론한 저장소로 들어가서 run.sh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참고로 파이썬3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cd MagiskOnWSALocal
./scripts/run.sh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필요한 패키지 자동으로 설치하고 아래와 같은 tui가 떠서 별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Build arch: x64
WSA release type: retail
Magisk version: stable
Do you want to install GApps?: Yes
Which GApps do you want to install?: OpenGApps
Do you want to keep Amazon Appstore?: No
Root solution: magisk
Do you want to compress the output?: Yes
Compress format: 7z

나는 이렇게 세팅했다. 갭스 기본값이 MindTheGapps인데 갤럭시 넥서스 때부터 OpenGApps를 잘 써왔기 때문에 얘로 바꿔준 거 말곤 전부 기본값이다.

root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좀 기다리면 output 폴더에 압축파일이 생긴다.

이걸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고(설치 후 압축 푼 폴더를 삭제하면 안 되기 때문에 적당한 곳에 풀어야 한다.) Run.bat를 실행한다.

조금 기다리면 플레이스토어가 실행되고 설치가 끝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압축 푼 폴더를 삭제하면 WSA 실행이 안 되므로 삭제하면 안 된다.

시작메뉴를 보면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정" 앱이 추가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나중에 WSA를 업데이트하고 싶으면 위의 과정을 다시 반복하면 된다. 툴이 알아서 기존 데이터를 보존한 채로 새 버전을 설치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